노화와 글리코영양소 건강관리




의학 용어 <노화>

누구도 늙기를 바라진 않는다. 그러나 나이를 먹어감에 따라 우리 신체 기능의 효율성이 떨어지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일이고, 효율성이 떨어지므로 우리 몸은 점점 더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하게 된다. 특히 면역체계는 이러한 노화의 영향에 취약하다.

오염물질과 독성물질로 가득 찬 세상에서 사는 우리의 몸은 그에 따른 혹독한 대가를 치러야 한다. 예를 들어, 우리 몸의 지방질은 쉽게 늘어나지만 근육은 쉽게 줄어든다. 그 뿐만 아니라 성 기능이 약화되거나, 심지어 성적 무능력이 초래될 수 있다. 또한 우리의 뇌는 알츠하이머에 걸릴 수도 있다. 

나이 드는 것은 우리의 숙명이지만, 바보같이 앉아서 늙어가는 걸 방관하도록 우리의 운명이 정해진 것은 아니다. 영양학은 우리 몸이 노화과정을 통제하고 처리하는 방법에 있어서 우리가 먹는 음식이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더 정확히 말하자면 글리코생물학은 우리에게 인체의 노화 속도가 엄청나게 감소됨에 따라 우리 삶의 질이 향상될 것이라는 희망을 주고 있는 것이다.

 

■ 글리코생물학(Glycobiology)

글리코생물학은 보통 글리코영양소(Glyconutrients)라고 불리는 필수당류(saccharde)-적절한 신체 기능에 아주 중요함- 에 대한 연구이다. 연구자들은 우리 몸 속의 모든 세포는 8개의 글리코영양소 (브라이유식 점자법 알파벳처럼)를 이용하면서 서로 의사소통하고 있다고 말한다. 만일 이러한 생물학적으로 활성화된(biologically-active) 필수당류를 하나라도 잃은 사람의 세포들은 더 이상 서로 적절한 의사소통을 나눌 수 없다.

이러한 당류 결핍의 결과는 어떠한 형태로든 나타날 수 있는데, 그 중 많은 것들은 ‘노화’ 문제처럼 직접적인 관계를 갖고 나타난다. 당신이 면역 체계에 문제가 있든 노화에 따른 신체적 징후에 문제가 있든, 시간에 대항하여 신체를 강화시킬 수 있는 열쇠는 글리코생물학이 쥐고 있다.

 

 

■ 과학적 개요

우리는 질병들이 발생하는 이유 중 많은 부분이 영양적인 결핍에서 기인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특정 비타민이나 미량의 미네랄이 부족하면 전체적인 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다. 우리의 건강에 문제가 되는 또 다른 결핍이 있다면, 그것은 우리 대부분이 식생활에서 얻지 못하고 있는 6개의 성분이다. 그것이 바로 글리코영양소, 필수 당류이다. 우리는 지금 8개의 필수 당류 중 겨우 2종류만을 현대 식생활에서 얻을 수 있으며, 과학계에서는 이러한 당류 중 한 종류만 결핍되어도 모든 신체 체계가 정상적으로 기능할 수 없다는 사실을 발표했다.

우리가 어릴 때에는 우리 몸 속에 부족한 성분들을 만들어내면서 이러한 결핍을 보충할 수 있다. 그러나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서 이런 복잡한 과정이 일어나는 것은 점점 어려워지고, 결국 우리의 면역체계가 약해져 질병에 굴복하고 만다. 다행히도 이 필수 당류의 혼합물을 얻는 것이 이제 가능해졌으며, 이 혼합물이 노화를 겪고 있는 수 천명의 사람들을 돕는 데 훌륭한 결과를 가져오고 있음이 밝혀졌다. 이제 이 당류가 치료에 도움을 주는 과정과 실제 연구 사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 노화에 관련된 글리코영양소 연구 사례들

 

1.힘/지구력

우리의 몸은 우리가 먹는 음식에 들어있는 두 종류의 당으로부터 결핍된 나머지 6종류의 당류를 만들어냄으로써 글리코영양소가 완전히 결핍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는 에너지가 매우 많이 소모된다. 우리가 나이를 먹을수록 이러한 에너지 손실은 더욱 심해진다. 우리가 먹는 식품에 모든 당류가 들어있다면 우리는 더 이상 에너지를 낭비하면서 그것을 직접 만들어낼 필요가 없다.

이러한 사실은 Eastern Medicine에서는 몇 년 전부터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던 사실이다. Western Scientific Journals 는 이제 글리코영양소가 에너지와 지구력을 증가시킨다는 것을 인정했다.

 

2.면역력

당류는 면역체계에 신호 조직을 생기게 하여, 신체에 문제가 생겼을 때 그것을 찾아내게 한다. 완벽한 세포의 알파벳이 없다면 우리의 면역체계가 질병과 싸우는 데 장애가 생긴다. 2002년 Scientific American에서 발표된 획기적인 연구결과는, 당류가 면역체계/세포 간 의사소통과 같은 생물학적 과정이 진행되는 데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밝히고 있다.

3.신체의 노화

신체 노화의 가장 큰 요인은 유해산소이다. 즉 보통의 일상생활 과정(세포를 파괴하는)에서 일어나는 것이다. 글리코영양소는 신체의 유해산소를 감소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에서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글리코영양소를 투입했을 때 유해산소의 수는 굉장히 감소되었다.

 

4.골다공증

Nutrition Research저널에서 볼 수 있듯이, 글리코영양소들은 에스트로겐(골다공증을 막고 치료하는 호르몬) 수치를 높여준다.

 

5.백내장

Opthalmic Research 저널은, 당류가 백내장(안구 수정체가 부옇게 흐려지는 눈병의 일종)을 보호한다고 밝혔다.

 

6.지방 축적/근육 손실

현대사회서 비만은 주된 질병이다. 많은 양의 탄수화물이 들어있는 가공된 음식들은, 주로 앉아서 생활하는 우리의 생활과 더해져 큰 문제가 되고 있다. 모순적이지만 ‘당류’가 이러한 추세를 바꾸어놓을 수 있다.

Tokyo research clinic에서 실시된 연구에서는, 30명의 과체중 피실험자들에게 글리코영양소를 섭취하게 했다. 피실험자들은 식생활을 개선하지 않고도 5~11 킬로그램을 감량했다. 이것이 더욱 놀라운 이유는, 글리코영양소가 순수근육을 감소시키지 않고도 체중 감소에 영향을 주었다는 사실 때문이다.

Advanced Therapies 에서 발표된 연구에서 연구자들은 체지방과 근육량 측정을 위해 두 그룹을 나누어 정밀 검사를 실시했다. 한 그룹은 글리코영양소를 배급 받고 다른 그룹은 지방을 연소시키는 약물을 받았다. 또 두 그룹은 똑 같은 식이요법을 실시했다. 두 그룹 모두 체중 감소가 컸지만, 약물 그룹의 절반은 평균 1.3 킬로그램의 근육이 손실된 반면, 글리코영양소를 섭취한 그룹은 순수근육이 오히려 평균 1 킬로그램 증가했다.

 

7.성기능

비아그라 사용 훨씬 전부터 중국 의학은 글리코영양소를 성기능 향상을 위해 사용했다. 당류는 노화 조직(aging tissues)-정상적인 성 기능에 중요한- 을 소생시키는 것으로 밝혀졌다. Alternative complementary Medicine 에서 발표된 연구에서, 성적 욕구 감소나 무능력을 호소하는 250명의 피실험자들은 40일간 글리코영양소를 처방 받았다. 거의 2/3 정도의 사람들이 자신들의 정력과 성기능이 놀랍게 향상된 것을 느꼈다. 글리코영양소가 완전히 효과를 내는 데 보통 4개월 정도가 걸리기 때문에, 이 연구의 성공률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증가할 것이라는 데엔 의심의 여지가 없다.

 

8.알츠하이머

알츠하이머 연구에서 가장 유망한 수단 중 하나가 바로 글리코영양소이다. Neurobiololgy저널에서 발표된 연구에서는, 당류가 치매로 고통 받는 노인 피실험자들의 수행 능력을 굉장히 증가시켜준다는 결과가 나왔다. 기억력 테스트의 점수 향상을 포함하여, 건망증의 감소, 물체에 대한 주의력 향상 등이 주된 효과이다.

 

 

● 알고 계셨나요?

-1980년 이후 알츠하이머로 고통 받는 사람들은 450만 명, 2050년까지 1600만으로 늘어날 것이다.

-65세 이상의 사람들 중 거의 75%가 x-ray 검사에서 관절염 징후를 보이고 있다.

-2800만 명의 미국인들은 어느 정도 골다공증에 걸려 있다.

-성기능 장애는 75세 이상 남성들의 절반이 겪고 있으며, 보통 ‘질병’으로 인해 발생한다.

-질병은 노화의 피할 수 없는 측면이 아니다. 그것은 영양학적인 노력을 통해 이길 수 있다.

 

● 마지막 4개의 Nobel 생리학 혹은 의학상은 세포 커뮤니케이션 분야의 발견에 수여되었다. 이 귀중한 연구는 신체가 특정 방법으로 의사소통 함을 보여준다. 세포들 간 의사소통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는가 아닌가의 문제는 신체가 필수적 영양소를 갖고 있는가 아닌가에 달려있다. 불행히도 가장 중요한 요소는 지금 당신이 잃어버리고 있는 그것인지도


덧글

댓글 입력 영역